2013년 10월 14일 월요일

안드로이드 지원 라이브러리의 렌더스크립트

안드로이드 렌더스크립트 팀의 팀 머레이(Tim Murray) 작성
원문: RenderScript in the Android Support Library
렌더스크립트 지원 라이브러리는
렌더스크립트의 최신 기능을
안드로이드 2.2 이상의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부탁 중 하나는 더 많은 장비에 렌더스크립트의 최신 기능을 활성해달라는 것입니다. 몇번의 안드로이드 릴리즈 동안 우리는 렌더스크립트 런타임에 많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코어 안드로이드 플랫폼 버전에 의존적인 런타임은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는 단말기의 범위를 한정지었습니다. 우리는 작년부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했고 이제 모든 안드로이드 개발자에게 공유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안드로이드 프로요 (2.2) 버전부터 전체 버전에 렌더스크립트의 이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새 렌더스크립트 지원 라이브러리와 향상된 SDK 도구를 발표합니다.

ADT v22.2, SDK 도구 v22.2, 안드로이드 빌드 툴 v18.1.0을 쓰면 안드로이드 2.2 이상 용으로 타겟팅된 앱들은 4.3 버전의 네이티브 렌더스크립트와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성능의 intrinsic들과 스크립트를 위한 새로운 성능 최적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더스크립트 지원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렌더스크립트 지원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은 꽤 직선적인 과정을 가집니다. 한번 ADT와 SDK 도구를 업데이트하면 앱에서 렌더스크립트 사용을 시작하기 위해 해야하는 것은 두가지 밖에 없습니다.


  1. 렌더스크립트를 사용할 클래스에서 렌더스크립트 지원 라이브러리(RenderScript Support Library)를 android.support.v8.renderscript로부터 임포트합니다. 이미 네이티브 렌더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android.renderscript에서 android.support.v8.renderscript로 import를 바꿉니다.
    import android.support.v8.renderscript.*;
  2.  project.properties에서 타겟팅이 android-18인지 확인하고 아래의 줄들을 추가합니다.
    renderscript.target=18
    renderscript.support.mode=true
    sdk.buildtools=18.1.0
이게 답니다. 렌더스크립트 지원 라이브러리를 쓰면 네이티브 렌더스크립트 패키지에서 처럼 동일한 API를 계속 쓸 수 있습니다. (몇몇 작은 예외가 있는데 아래에 다루겠습니다.) 최신의 렌더스크립트 툴체인에서 하듯이 동일한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렌더스크립트 지원 라이브러리를 설정하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다면, 렌더스크립트 자바 API 접근하기를 보세요.

API와 구현 상세

렌더스크립트 지원 라이브러리를 앱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알아야 할게 몇가지 있습니다.

  • 첫째로 렌더스크립트 지원 라이브러리는 API 레벨에서와 이후에 지원하는 네이티브 렌더스크립트 API 기능의 대부분을 지원합니다. 주목할 예외는 Allocation.USAGE_IO_INPUTAllocation.USAGE_IO_OUTPUT입니다. 현재 렌더스크립트 지원 라이브러리에서는 지원하지 못합니다.
  • 둘째로 4.3 이후의 렌더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은 해당 단말기에서 지원하는 프로세서들에서도 돌 수 있는데 비해 안드로이드 4.2와 이전 단말기에서는 렌더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이 전적으로 CPU에서 돈다는 것입니다. (주: 안드로이드 4.3에서도 넥서스 10등의 일부 단말에서 GPU 작동이 지원됩니다.) 스크립트의 지원 라이브러리 버전들은 모든 가능한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 미리 컴파일되어 있기 때문에 런타임에 컴파일되는 안드로이드 4.3에 비해 컴파일러 최적화에 제한이 있고 그에 따른 성능 최적화에 불이익이 있습니다.

렌더스크립트 라이브러리가 나오게 되어 우리는 정말 기쁩니다. 우리는 렌더스크립트가 출시된 앱에서 렌더스크립트가 성능을 향상시켜온 것을 보아왔습니다. 2013년 5월 이후의 구글+ 안드로이드 앱의 사진 편집기가 그 중 하나로 크고 넓은 사용범위에서 자신을 증명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들도 렌더스크립트와 함께 즐거웠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